2023 소셜캠퍼스 온 우수기업 사례소개, 삼돌텍

2024. 10. 17. 19:27삼돌텍소개

안녕하세요! 삼돌텍이 2023년도 소셜캠퍼스 온 우수사례집에 우수기업으로 소개되어 조금 늦었지만 알리러 왔습니다^^

https://www.socialenterprise.or.kr/index.do#m_gallery

 

위 URL로 가셔서 사례집 pdf를 다운로드하시면 다른 사회적기업 이야기도 읽어보실 수 있어요!

삼돌텍의 시작과 기업명의 유래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삼돌텍 대표 박수미입니다. 저는 10년 동안 사회적경제 분야 조직에서 근무했습니다. 치열하게 일하다보니 문득 ‘꼭 조직에 속해야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나?’ 의문이 들더라구요. 청년기가 끝나기 전 나의 경험과 문제의식을 갖고 회사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이런 고민을 오래 마음에 품고 있다가 실제로 창업할 용기를 얻은 것은 2019-2020 'BAT 두드림(Do-Dream)’ 활동과 이를 위해 만난 크루(crew) 덕이었습니다.

'BAT 두드림'은 BAT코리아가 도전하는 청년을 지원하는 인재육성 공모전이었습니다. 청년들이 팀을 이뤄 환경과 사회문제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10개 팀을 선발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활동비를 지급하고 우수활동팀 시상을 했습니다. 우리 팀은 마을공동체와 함께 '용인시 환경사랑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시민들에게 21가지 환경사랑 미션을 주고 챗봇으로 인증하면 생협 포인트를 지급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6주만에 240명 시민들이 참여한 성과가 있었고 덕분에 대상을 받았습니다. 대상 수상금을 자본으로 삼돌텍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흔하게 하는 캠페인을 온라인 챗봇으로 옮기기만 했는데, 많은 시민분들이 재밌게 참여해주시고 입소문을 내주시고, 공모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으니, 우리는 '적정기술로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다면 이들 조직과 활동의 지속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업명 '삼돌텍'은 앞서 소개한 환경 캠페인 웹사이트와 챗봇 이름 '작은돌'에서 유래합니다. '작은돌'은 "큰 산을 옮기려는 자는 작은 돌 하나를 들어내는 일부터 시작한다"는 공자님 말씀에서 가져와 만든 이름입니다. 창업 멤버가 세 명이니 '삼돌', 기술(IT서비스)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니 '텍(tech)'을 합쳐서 삼돌텍입니다. 후보군이 많았지만 이름을 어수룩하게 지어야 오래 산다는 옛말이 떠올라 최종 삼돌텍을 선택하였습니다.

삼돌텍의 기업 설명과 진행 사업에 대해 알고 싶어요

"마을 안에 의미있는 단체와 활동들이 많은데 홍보도 어렵고 어느덧 사라지더라"는 활동가분들의 고민을 듣고, 마을공동체 메타페이지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2021년 여름 '마을백(maeul100.com)'을 오픈했습니다. '백 개의 마을, 천 개의 모임, 만 개의 이야기, 마을을 알리고 이웃을 연결하는' 마을백은 매체(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밴드)별로 분산되거나 접근이 제한된 정보를 모아 시민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노출합니다. 홈페이지나 SNS를 꾸준히 운영하기 어려운 작은 단체도 마을백 안에 상세페이지로 기록되어 언제든 검색가능합니다. 마을의 자원을 온라인으로 옮겨놓는다는 과정으로 디지털 전환을 실험해본 프로젝트였고 2022년 경기도마을공동체지원센터 국제포럼에서 작지만 사례로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용인시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개발 및 꾸러미 사업입니다. 삼돌텍은 사회적경제조직들이 만드는 가치와 그들의 상품서비스를 더 친근하고 아름답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독특하고 의미있는 브랜드네임 '사경미감' 선정, 로고와 꾸러미 상자 및 홍보물 디자인(사회적기업 생각나눔소와 협업), 시민체험단 '사경미식단'의 모집과 운영, 체험단 전용 챗봇과 리뷰 웹사이트(migambox.org) 제작과 운영을 삼돌텍이 맡았습니다. 챗봇을 통해 체험단과 소통하고, 웹사이트에 리뷰를 축적하고 검색최적화 작업을 했습니다.

2023년 가장 뿌듯한 일은 사회서비스 전자계약 플랫폼 '트러스트링크(trustlink.kr)' 런칭입니다. 트러스트링크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지역 내 취약계층주민, 조직 등에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재투자를 얼마만큼 해내고 있는지 자료를 전산화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삼돌텍이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은 트러스트링크에서 사회서비스 제공 확인서를 전자포맷으로 생성·유통·관리할 수 있고, SVI 3,4,5,6 지표를 증빙하며, 다양한 서비스 제공기관과 수요기관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현재 삼돌텍은 디지털전환과정에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마주하는 불편을 해소하는 과정을 수익모델로 갖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기획/개발하는데 돕는 것과 온라인 마케팅 운영을 지원합니다.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작고, 1-2명의 사람들의 100%의 퍼포먼스를 내줘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나 진행이 자칫 만들고 마는 것으로 끝나고는 하는데 삼돌텍은 이 과정을 조정, 촉진하여 과정을 통해 성과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조력합니다.

'삼돌텍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돌텍의 사업영역  (0) 2024.05.31
삼돌텍의 시작  (0) 2024.05.31
삼돌텍을 만든 사람들  (0) 2021.08.21